1. 시간을 초월한 사랑
말할 수 없는 비밀은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며 이루어지는 고등학생들의 풋풋하고도 애틋한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는 판타지 로맨스 영화입니다. 예술고등학교에서 피아노를 전공하는 샤오위가 학교 음악실 피아노 아래에서 악보를 하나 발견하게 됩니다.
'음표를 따라 여행을 떠나시오. 처음 본 사람이 당신의 운명이리니...'
이 악보로 피아노를 연주 할 때마다 샤오위는 20년 후 미래와 현재를 자유롭게 넘나들게 됩니다. 미래여행에서 제일 처음 보게 되는 사람만이 샤오위를 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데, 샤오위가 제일 먼저 만났던 사람이 샹룬이 됩니다.
샹룬도 샤오위를 보자마자 호감을 느끼고, 둘은 서서히 가까워지며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여느 로맨스 영화와 마찬가지로 두 남녀의 사랑에는 꼭 장애물이 존재하는 법이죠. 샹룬을 짝사랑하던 칭이 와 샹룬의 사이를 오해한 샤오위에 의해 두 사람의 긴 이별의 시간이 흐르고, 샤오위를 찾아다니던 샹룬은 샤오위의 신비스러운 정체를 알게 됩니다.
샹룬 아버지의 제자였던 샤오위가 졸업식날 아버지와 찍은 사진을 보게 됩니다. 아버지로부터 받은 악보를 보고 '옛날 음악실에서 절대로 피아노를 치면 안 된다'는 샤오위의 말을 떠올리고 미친 듯이 음악실로 달려가 악보를 연주하게 됩니다.
그 건물은 철거가 시작되고 있는 상황이었고, 샹룬의 빠른 피아노 소리와 철거현장의 기계음 소리가 대조를 이루며 무너져가는 건물 속에서 미친 듯이 피아노를 치는 샹룬의 모습은 그야말로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마지막 쇠덩어리가 샹룬을 향해 내리치며 장면이 바뀌게 됩니다. 샹룬이 샤오위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20년 후 미래의 샹룬이 과거로 오게 된 것이죠. 샤오위의 독백에 의하면 샹룬과 같이 졸업을 했다고 하니 해피엔딩으로 영화는 끝나게 됩니다.
피아노를 치면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 수 있다는 환상적인 설정과 고등학생들의 풋풋한 사랑이 묘하게 연결되어 아주 몰입도 있고 감동적인 영화였습니다.
2. 음악천재 주걸륜
말할 수 없는 비밀의 남자주인공 주걸륜은 이 작품의 감독이기도 합니다. 총감독뿐만 아니라 음악감독, 편곡, 각본, 피아노 연주까지 직접 했다고 하니 정말 놀랍습니다. 주걸륜은 4세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고등학교를 '담강중학' 음악과에 입학해서 주전공은 피아노, 부전공은 바이올린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음악고등학교는 실제로 주걸륜이 다녔던 고등학교라고 합니다. 영화 속에는 피아노 배틀 장면이 나옵니다. 배틀에 참석한 두 배우 모두 실제로 본인들이 연주를 했다고 합니다. 확실히 피아노 연주 장면에서 대역을 쓰지 않고 배우들이 직접 하니 그 감동과 몰입도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최고의 명장면으로 꼽는 장면입니다. 또한 주걸륜 본인의 첫사랑의 경험을 소재로 만든 영화라고 하니,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샹룬은 주걸륜 그 자체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주걸륜은 중학교 때 부모님이 이혼하시고, 어머니에 의해 양육이 되었는데 학교에서는 친구들에게 놀림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내성적인 성격에 친구가 없어 혼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음악과 공상을 즐겼다고 합니다. 그때의 그런 경험들이 주걸륜 영화와 음악에 그대로 녹아 나오는 듯합니다. 2015년 대만출신 배우 쿤링과 결혼해서 3자녀와 함께 행복한 결혼생활을 이어가고 있으니 참으로 다행입니다. 더 이상 외롭지 않을 테니까요.
3. 주옥같은 OST secret
영화제목 말할 수 없는 비밀에도 나오는 secret 이 영화의 메인 키워드인 것 같습니다. 영화 OST secret 은 주걸륜이 직접 작곡한 곡입니다.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 때 연주한 바로 그 곡입니다. 샹룬이 마지막에 이곡을 연주할 때 마지막 높은 미를 누르는 순간 과거로 이동했다고 하네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OST 는 전체곡이 어느 하나 뺄 곡이 없이 다 좋습니다.
정말 감미롭고 영화 속의 아름다운 장면들이 스쳐가면서 다시 영화를 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몰입이 됩니다.
4. 영화정보
말할 수 없는 비밀 (secret)
감독 : 주걸륜
배우 : 주걸륜, 계륜미
개봉 : 2008년 1월 10일
장르 : 멜로, 판타지
국가 : 대만
등급 : 12세 관람가
댓글